로그인 | 회원가입 | ID/PW 찾기 | 이용기관 | Q&A   
코로나19대응 전자도서관 특별보급행사 | 전자도서관 구축절차
공지사항   
Q&A   
전자책 뉴스레터   
전자책 포럼   
문의/상담 게시판   
-----------------   
전자도서관 신청현황   
전자도서관 구축사례   
ISSN정간물 구독현황   
DLS도서관 납품현황   
나이스북 이용기관   
 


전자책 뉴스레터


구   분  나이스북
제    목  [137호] 출판업계 "한미FTA, 로열티 부담 늘어난다"
작 성 자  나이스북 접속 IP  183.102.***.***
작 성 일  2012-10-18
내   용


2012.01.17 출판마케팅포럼 | 나이스북 독서교육 | 나이스북 독서경영 | QR코드
line
 
 

  [출판계] 출판업계 "한미FTA, 로열티 부담 늘어난다" -<시사서울>

 

출판계가 한국과 미국의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인해 가장 우려되는 문제점으로 저작권 부담액 증가를 지목했다.  '한미 FTA 저작권법 개정안의 주요 문제점'을 주제로 한 '출판저널' 1월호가 국내 출판사 대표 100명에게 물은 결과, 79%가 '출판계 부담액 증가'를 손꼽았다. 종이책 제작비용은 1995년 이후 해마다 평균 7%이상 늘어났다. 한미FTA로 저작권 보호기간이 기존의 50년에서 70년으로 연장되면 출판사의 로열티 부담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고영은(한국출판인회의 회장)은 "학술서적처럼 해외 서적에 대한 로열티 비중이 크면서 국내 대중의 수요는 적은 책을 출간하는 출판사가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와 함께 FTA로 인해 법정 손해배상 제도가 도입돼 무분별한 고소가 늘 것이라는 응답이 7%를 차지했다........More

 

 
 
line

 

line
 
 

  [QR코드] 여행 책 속에 음악 QR코드 넣어 -<주간한국>

 

 

여행도 음악이 될 수 있다. 북유럽의 끝자락에서 만난 음악은 그 여정을 짐작하기에 충분하다. 한 달간의 여행 그리고 음악과 책. 그 세 개의 단어가 하나가 됐다. 대중음악계의 젊은 작곡가 박성일(34)은 음악을 위해 여행을 떠났다. 그가 선택한 곳은 북유럽의 핀란드와 스웨덴. 그 곳에는 그가 작곡가로서 동경했던 라운지(lounge) 음악이 은은하게 퍼지는 장소다. "제대로 된 라운지 음악을 하고 싶었다"며 북유럽을 직접 찾아간 박성일. 49개 건반의 키보드와 헤드폰, 컴퓨터 등을 짊어지고 떠난 여행에서 그는 뜻밖에 수확도 얻었다. 음악 이외에 건축, 미술, 음식 그리고 사람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들여다 볼 수 있었다. "여행은 언제나 사람을 들뜨게 만들죠. 특히 여행을 떠나기 전 세우는 계획과 상상들은 말 할 수 없는 설렘이에요. 그 설렘과 동경, 감성들을 음악과 책으로 한 번에 엮어내는 작업은 꿈의 결과였죠." 과연 그는 어떤 일을 해낸 걸까.

 

음악을 위한 책

 

박성일의 이번 작업이 더 눈길을 끄는 이유는 책 속에 음악을 넣었기 때문이다. 그 여느 책들처럼 CD를 책 뒤에 붙이는 1차원적인 작업이 아니다. 그는 책의 중간 중간에 여행을 하면서 영감을 받은 곳에 자신이 만든 곡을 삽입해 독자들과 함께 그 감성을 나눴다. 음악을 삽입했다는 건 말 그대로다. 그는 2차원적 코드인 QR(Quick Response)코드에 음악을 담아 책 속에 숨겨 두었다. 그야말로 새로운 시도를 해낸 것이다.

 

"정작 음악을 위한 여행을 했지만 어떻게 음악을 소개할지는 구체적으로 논하지 않았었죠. QR코드로 음악을 넣은 시도 자체가 획기적이라고 생각해요. 이를 시작으로 음악의 유통 경로가 조금은 변화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낙관하고 있어요."

 

그 내용에 맞는 음악을 들려줄 수 있다는 건 QR코드의 또 다른 매력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QR코드를 찍을 때면 독자는 책과 혼연일체가 되는 순간을 느낄 것이다.........More


 
 
line

 

line
 
 

 [전자책] 인문·정치서적 열풍, 전자책 성장 이어질 듯 -<경향신문>

 

 [트렌드] 주로 독서·여행…출판·여행시장 트렌드리더 -<헤럴드경제>

 

 [해외] 해외에서 찾는 신 창업아이템 - 북아트 -<디지털타임스>

 

 [광고] 2월 신학기 등 봄철 특수에도 신문만 광고 줄 듯 -<미디어스>

 
 
line
QR코드 소식
line
 
 

  [QR코드] 교보문고 지하철 QR코드 가상서점 오픈 -<한국경제>

 

 

교보문고는 12월 한달간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지하철역 6곳의 스크린도어에 스마트폰을 활용, 도서를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가상서점을 오픈한다.

 

가상서점은 지하철역 스크린도어에 설치된 QR코드 및 책표지를 스마트폰으로 찍어 책을 손쉽게 구매하는 신개념 스마트서점이다. 구매한 책은 당일 배송 받거나 교보문고 매장에서 직접 받아갈 수 있다. 강남역, 삼성역, 사당역, 서울역, 신도림역, 혜화역 등 6곳의 스크린도어에서 만날 수 있다.

 

박영준 교보문고 e커머스사업본부장은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고려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점업계 최초로 쇼핑공간과 시간을 초월한 가상서점을 열었다”며 “향후 장소와 유동인구의 특성에 맞춘 테마별 가상서점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More

 

 
 
line

 

line
 
 

 [책] 책,스마트폰을 만나다? QR코드란 값진 선물 -<서울신문>

 

 [책] 넌 요리책 보니? 난 QR코드로 만들어 -<시티신문>

 
 
line

책QR 바로가기

 

공동DM 진행상황
line
 
 

 제 99차 공동DM 발송일정 (3사 출판사 참여시 발송 확정됩니다.)

 

 * 대학/공공/전문도서관 발송일: 2월 10일 발송 예정 (3곳 출판사 이상 참여시 발송 가능)

 * 초등/공공/어린이도서관 발송일: 2월 10일 발송 예정 (1곳 출판사 이상 참여시 발송 가능)

 * 중고등학교 발송일:  2월 10일 발송 확정 (추가 신청 가능)

 * 지역문고 도서관 발송일:  2월 10일 발송 예정 (2곳 출판사 이상 참여시 발송 가능)

        

    참여하실 출판사는 나이스북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제 99차 공동DM 참여 출판사 현황 ( 2012. 1. 17  현재)

       

대상

   대학/공공/

  전문 도서관

지역문고

도서관

기업

중고등학교

 초등/공공/

 어린이 도서관

신청 수

0

1

0

3

2

 

 
 
line
공동DM 진행상황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