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ID/PW 찾기 | 이용기관 | Q&A   
코로나19대응 전자도서관 특별보급행사 | 전자도서관 구축절차
공지사항   
Q&A   
전자책 뉴스레터   
전자책 포럼   
문의/상담 게시판   
-----------------   
전자도서관 신청현황   
전자도서관 구축사례   
ISSN정간물 구독현황   
DLS도서관 납품현황   
나이스북 이용기관   
 


전자책 뉴스레터


구   분  나이스북
제    목  [155호] 출판시장 40대 바람…'아라포'가 뜬다
작 성 자  나이스북 접속 IP  183.102.***.***
작 성 일  2012-10-18
내   용


2012.05.29 출판마케팅포럼 | 나이스북 독서교육 | 나이스북 독서경영 | QR코드
line
 
 

  [출판계] 출판시장 40대 바람…'아라포'가 뜬다 -<한국경제>

 

문화 소비 주도권 장악, 책 제목에도 '마흔' 유행

40대 겨냥 노후 지침서 붐 

< 아라포 : around 40 >

 

 

출판계에 40대 바람이 거세다. 이들을 대상으로 한 책이 잇달아 출간되는 가운데 40대 저자들도 전면으로 부상하고 있다. 출판시장의 주도권이 20~30대의 젊은층에서 구매력이 큰 40대로 넘어가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2~3년 전 일본에서 유행한 ‘아라포(around 40)’ 현상으로 설명하기도 한다. ‘아라포’는 마흔 즈음을 뜻하는 영어 ‘어라운드 포티(around 40)’의 일본식 줄임말. 원래 마흔 안팎의 ‘골드미스’를 지칭하는 용어였지만 남녀에 상관없이 세대를 가리키는 것으로 자리잡았다. 이들이 출판을 비롯한 문화 소비를 주도했던 것처럼 우리나라에서도 고령화 추세를 반영하듯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한기호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장은 “20대는 자리를 못 잡은 채 방황하고 30대는 이제 막 인생을 시작하는 세대인 것과 달리 40대는 어느 정도 여유와 경제력을 갖춘 세대”라며 “이들이 일본의 아라포 세대처럼 삶에 대한 해답을 책에서 찾고 있다”고 말했다. 서점에서도 40대를 주제로 한 책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아플 수도 없는 마흔이다》《40대, 다시 한번 공부에 미쳐라》《마흔 이후 나의 가치를 발견하다》 등 40대를 대상으로 한 책이 올 들어서만 20여종에 이른다. 베스트셀러인 김정운 전 명지대 교수의 《남자의 물건》도 중년을 위한 책이고, 《마흔살 행복한 부자 아빠》 등 재테크 서적의 제목에도 ‘마흔’이 따라붙는 추세다.......More

 

 
 
line

 

line
 
 

  [출판계] 출판업계 출혈경쟁 후유증 걱정되네 -<매경이코노미>

 

 

 

출판업계가 또다시 과도한 선인세 논란에 휩싸였다. 조앤 K. 롤링의 성인 소설 때문이다. 전 세계 200여개국에서 4억5000만부가 팔린 ‘해리 포터’ 시리즈로 유명한 조앤 롤링은 올해 하반기 `캐주얼 베이컨시`를 출간하기로 하면서 지난 3월 에이전시를 통해 국내 출판사에 계약 조건을 공개 입찰했다. 이에 국내 출판사 한 군데에서 100만~200만달러에 달하는 선인세를 보장하는 수준의 계약 조건을 제시했다는 소문이 알려지고 있다. 200만달러는 인세 10%를 기준으로 1만5000원짜리 책을 150만권 이상 판매해야 받을 수 있는 거액이다.

 

특히 이번 소설은 기존 조앤 롤링이 선보였던 아동 서적과 전혀 다른 성인 소설이다. 게다가 새 소설의 장르나 내용도 전혀 알려지지 않은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출판사들은 기존 선인세 기록을 크게 경신할 선인세를 포함한 거액의 계약 조건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진다.

 

출판사들은 공개적으로 제시한 계약 조건을 노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조앤 롤링의 국내 출판 계약을 대행하는 에이전시에서 계약 조건을 노출할 경우 즉시 계약 파기라는 조건을 걸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전문가들은 국내 출판사들끼리 경쟁이 붙어서 최소한 130만달러(14억7800만원)가 아니면 계약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귀띔했다. 조앤 롤링은 문학수첩 등 이번 소설의 판권을 확보한 세계 각지 출판사들의 명단을 오는 가을 일괄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More


 
 
line

 

line
 
 

 [전자책] 전자교과서 원년…주도권 누가 잡을까 -<아이뉴스24>

 

 [트렌드] 저무는 日소설 전성시대…한국 강세에 베스트셀러서 밀려나 -<매일경제>

 

 [지역] 지역출판물 지원제 전국 첫 도입 -<부산일보>

 

 [해외] 아마존, 한국 법인 설립..클라우드시장 진출 -<이데일리>

 
 
line

 

공동DM 진행상황
line
 
 

 제 103차 공동DM 발송일정 (3사 출판사 참여시 발송 확정됩니다.)

 

 * 대학/공공/전문도서관 발송일: 6월 20일 발송 예정 (1곳 출판사 이상 참여시 발송 가능)

 * 초등/공공/어린이도서관 발송일: 6월 20일 발송 예정 (3곳 출판사 이상 참여시 발송 가능)

 * 중고등학교 발송일: 6월 20일 발송 예정 (3곳 출판사 이상 참여시 발송 가능)

 * 지역문고 도서관 발송일: 6월 20일 발송 예정 (3곳 출판사 이상 참여시 발송 가능)

        

    참여하실 출판사는 나이스북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제 103차 공동DM 참여 출판사 현황 ( 2012. 5. 29  현재)

       

대상

   대학/공공/

  전문 도서관

지역문고

도서관

기업

중고등학교

 초등/공공/

 어린이 도서관

신청 수

2

0

0

0

0

 

 

 
 
line

 
공동DM 진행상황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