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ID/PW 찾기 | 이용기관 | Q&A   
코로나19대응 전자도서관 특별보급행사 | 전자도서관 구축절차
공지사항   
Q&A   
전자책 뉴스레터   
전자책 포럼   
문의/상담 게시판   
-----------------   
전자도서관 신청현황   
전자도서관 구축사례   
ISSN정간물 구독현황   
DLS도서관 납품현황   
나이스북 이용기관   
 


전자책 뉴스레터


구   분  나이스북
제    목  [164호] 책 도매상 학원서적 폐업, 출판계 '후폭풍'
작 성 자  나이스북 접속 IP  183.102.***.***
작 성 일  2012-10-18
내   용


2012.08.06 출판마케팅포럼 | ISSN 정간물 | 독서교육 | 독서경영
line
 
 

  [출판계] 책 도매상 학원서적 폐업, 출판계 '후폭풍' -<부산일보>

 

 

국내 4위 규모의 도서 도매상인 학원서적(사진)이 운영난으로 지난 1일 폐업을 선언하고 35년 역사를 마감했다. 지난 1월 대형 도서 총판 수송사와 4월 인천국제공항 등에 입점한 체인형 서점 GS북이 부도를 내는 등 출판계 운영난이 심화하고 있다.

 

학원서적은 지난 1일 서울 종로구 사간동 대한출판문화협회 강당에서 출판사, 서점 관계자 3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폐업 청산 설명회를 열었다. 학원서적 관계자는 "출판계 침체와 온라인 서점의 할인 공세가 겹치면서 누적 부채를 감당하지 못해 대출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됐다"며 "모든 수단을 동원했으나 폐업을 막지 못하게 돼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1977년 서울 종로6가 시장에서 문을 연 학원서적은 2000년대 들어 연매출액 120억 원을 넘는 국내 4위 규모의 총판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3년 전부터 온라인 서점의 할인 공세 등에 밀려 매출이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학원서적의 부도 규모는 10억~15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도매 거래를 맺은 출판사와 동네서점에도 후폭풍이 우려된다.

 

부산지역 출판계도 책 도매상의 연쇄 부도 사태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학원서적 폐업과 같은 연쇄 부도 사태에서 보듯 출판사-도매서적상-소매서점으로 이어지는 기존 출판시장의 유통구조가 허물어지고 있기 때문이다......More

 

 
 
line

 

line
 
 

  [트렌드] '신품'-'응답하라'에 '77학개론'까지 '90년대 복고' 연예계 강타! -<스포츠조선>

 

▲ '응답하라 1997' 사진제공=tvN

 

시작은 영화 '건축학 개론'이었다. 96학번 대학 신입생의 첫 사랑을 그린 이 영화는 4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다. 하지만 시작일 뿐이었다. 지금 연예계는 90년대 복고에 '푹' 빠져 있다.

 

'건축학 개론'의 바톤을 이어 받은 것은 SBS 주말극 '신사의 품격'(이하 신품)이다. 40대 초반 남자 4명의 로맨스를 그리고 있는 이 드라마에서는 이들이 대학교 시절을 프롤로그 형식으로 보여주고 있다. 영화 '친구'와 드라마 '마지막 승부'를 패러디하기도 했던 '신품'은 '모래시계' 마지막회를 시청하는 이들의 모습, 93년 '대전 엑스포' 기간 중 미팅을 하는 대학생의 모습으로 90년대 학번들의 향수를 불러일으켰다. '건축학 개론'이 당시 대학생들의 모습을 보여준다면 tvN '응답하라 1997'은 그 시절 고등학생을 모습을 고스란히 담았다. 팬덤이라는 것이 시작되던 1997년, H.O.T와 젝스키스로 대변된 팬클럽 문화를 재미있게 그린 작품이 바로 '응답하라 1997'이다. 당시 우비와 풍선 등 당시 고등학생 팬클럽 회원들의 일상을 제대로 그렸을 뿐 아니라 다마고치, PC통신, DDR, 삐삐에 유행하던 잡지까지 빼놓지 않고 그려넣어 호평 받고 있다........More


 
 
line

 

line
 
 

 [해외] 미국 작가들, 구글에 책 1권당 750달러 배상 요구 -<YTN>

 

 [출판계] ‘멘붕’에 빠진 출판산업 -<PD저널>

 

 [해외도서관] 美 도서관, 전자책 대여 확산 -<국민일보>

 

 [행사] ‘파주북소리 2012’ 다음달 15일 개막 -<뉴시스>

 
 
line

 

공동DM 진행상황
line
 
 

 제 103차 공동DM 발송일정 (3사 출판사 참여시 발송 확정됩니다.)

 

 * 대학/공공/전문도서관 발송일: 8월 9일 발송 확정 (추가 신청 가능)

 * 초등/공공/어린이도서관 발송일: 8월 9일 발송 예정 (1곳 출판사 이상 참여시 발송 가능)

 * 중고등학교 발송일: 8월 9일 발송 예정 (3곳 출판사 이상 참여시 발송 가능)

 * 지역문고 도서관 발송일: 8월 9일 발송 예정 (2곳 출판사 이상 참여시 발송 가능)

        

    참여하실 출판사는 나이스북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제 103차 공동DM 참여 출판사 현황 ( 2012. 8. 6 현재)

       

대상

   대학/공공/

  전문 도서관

지역문고

도서관

기업

중고등학교

 초등/공공/

 어린이 도서관

신청 수

3

1

0

0

2

 

 

 
 
line

 
공동DM 진행상황


[이전글] [다음글]